내려가는 체중, 아름다운 라인,
건강의 회복까지 한 번에
현대인들 대부분이 겪게되는 증상 비만, 원인을 알면 다이어트가 정말 쉬워집니다.
비만 원인
> 비만 〉 비만 원인
매번 실패하는 다이어트,
왜 빠지지 않았을까요?
비만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유전의 영향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살을 찌게 하는 것은 후천적인 환경 및 생활 습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휴식이 없는 생활 습관은 무기력함과 식욕을 증가시켜 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비만이 시작되면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쉽지 않으며, 다이어트를 해도 체중이 지속적으로 감량되지 않고 요요현상으로 인해 다시 예전 체중으로 돌아가 쪘다가 빠지고 다시찌는 패턴을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비만의 원인
비만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일차적인 원인은 신체 활동에 의해 소비되는 에너지에 비해 음식물의 과다한 섭취로 인해, 여분의 에너지가 지방조직에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입니다. 또한 어려서부터 유전적인 원인으로 소아비만이 있는 체질적인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문화, 환경 및 개인의 생활습관에 영향을 받아 비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만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노출됩니다.
비만은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질환으로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질병입니다.
우리나라 성인 비만인구가 약 30%인 것으로 밝혀져 현대사회의 심각한 질병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과식
운동으로 소비하는 칼로리를 음식으로 섭취하게 되면 채네에 저장되는 칼로리가 증가하여 체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잘못된 식생활
식사 중간중간 잦은 간식, 밤만 되면 먹는 습관적 야식은 칼로리가 과잉되어 체지방으로 축적되기 쉬워 비만을 야기합니다.
운동 부족
운동을 하지 않으면 신체가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에너지인 기초대사량이 감소되어 저장에너지가 늘어나기 쉽습니다. 먹은 열량에 비해 운동이 부족하면 남는 열량이 생기고 그대로 지방으로 전환되어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유전
부모 중 어느 한쪽만 비만일 경우 자식이 비만에 영향을 받을 확률은 30~35% 정도입니다. 부모가 모두 비만인 경우에는 60~70% 정도입니다.
국내 성인 비만 유병률
성인 남성 비만 유병률은 2005년 34.7% 에서 10년 뒤 39.7%로 5%나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곧 성인 남성 10명 중 4명은 비만인 셈이며 성인 남성 중에서도 30대 비만 유병률이 38.1% 에서 43.6%로 눈에 띄가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여성 비만 유병률은 점차 줄어들어 남성과는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